뭐 그동안 공식은 지겹게 했으니
개념만 챙겨 갑시다.
숫자랑 단위 싹 빼고 개념만......
지난번 지시마력은 순수하게 계산에 의한 엔진의 마력을 계산한 것이라고
개념을 챙겼습니다.
그런데 실제 엔진의 힘이 그렇게 나오느냐를 따진다면
그건 아니라는 거죠.
마찰 마력이 있습니다.
주행 저항과 비슷한 개념으로 주행 저항은 차가 움직이는데
발생한 저항이라면
마찰 마력은 엔진이 작동하는데 발생하는 저항입니다.
이 부분에 있어 실제 마찰이 존재하는 부분
즉 피스톤 링의 마찰력에 의한 저항만 계산 합니다.
뭐 간단하죠.
링의 마찰력 곱하기 링의 갯수 입니다. 간단히 전체 링들의 마찰력의 합.
좀 복잡하게 가면 실린더당 링의 갯수와 실린더 수를 곱하라고도 하는데
그게 그거죠.
엔진에 들어간 전체 링의 수와 그 링 하나당 마찰력을 곱하면 끝.
그리고 나온 수치를 마력으로 환산하면 됩니다.
마력 환산 법은 먼저 지시마력때 했었죠?
칠십오 곱하기 육십으로 나누어 주면 된다구요.
(숫자를 빼기로 했기에 한글로......)
그리고 나서 남은 마력이 바로 제동마력! (축마력이라고도 하죠)
우리가 빵마력이네 뭐네 하는 제동마력입니다.
지시마력에서 마찰마력을 빼면 제동마력인데요.
이게 계산문제로 나올때는 지시마력이나 마찰마력 둘중에 하나는 수치를 주고
나머지 하나는 계산해서 수치를 찾아야 하는 문제가 종종 나오죠.
좀 어렵다 싶으면 그냥 그 문제 버리세요.
한문제 틀린다고 떨어지는거 아니죠.
어차피 제동마력은 나중에 토크 공부할때 다시 나타납니다.
그리고 산업기사 시험때 외워야 하는 단 3개의 공식중에 하나가
제동마력이죠.
뭐 공식이라 하기는 좀 어설프지만 그래도 공식은 공식이죠.
사실 원리만 알고 단위만 알면 공식은 필요 없다고 주장하고 있는 제가
공식 외우라고 하기는 좀 그렇지만
제동마력의 경우 원리와 단위로 공식을 산출하는데 대략 에이포 용지로
한페이지 반 정도?
그거 설명하시는 교수님께서 칠판을 가득 채우고 지우고 다시 채우고 지우고 다시 반정도 채워서야
산출이 된 정도이니 그냥 외우는게 나을 겁니다.
뭐 3자리 숫자와 알파벳 2개짜리 공식이니.....외우는게......
일단 제동마력의 개념은 챙기 셨죠?
행여 공부하시다가 마찰마력 계산하는 문제가 나오거든
일단 풀지말고 풀이식 부터 보세요.
풀이식의 단위를 잘 살펴보면 말만 조금 바뀌고 결국 같은 원리라는게
보일 겁니다.
참고로 피스톤의 이동거리와 걸린 시간을 한번에 퉁쳐서
피스톤의 속도를 공식에 넣어 버린다든가 하는게 보일 거라는 거죠.
단위 연습 조금만 하면 그게 보일 겁니다.
그리고 마지막 포인트!
공식을 외우려거든 한글로 외우세요.
나중에 영어 약자가 뭘 뜻하는지 또 공부하는 오류를 범하지 않으려면
애시당초 한글로 외워 주는 겁니다.
나중에 다시 정리 하겠지만 공식을 외울때에는 한글로! 잊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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